Pokémon Deck Builder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IP인 포켓몬, 세계 대회까지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포켓몬 배틀도 굉장히 인기있는 요소입니다. 포켓몬들마다 서로 다른 전략, 포켓몬들 사이의 시너지, 턴제 게임 특유의 수 싸움까지 여러 가지 볼 만한 요소가 가득한 것이 포켓몬 배틀의 묘미입니다.

Pokémon Deck Builder는 사용자가 포켓몬 엔트리를 구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대시보드 사이트입니다. 물론 인터넷에는 이미 너무 좋은 디자인의 포켓몬 엔트리 구성 사이트들이 많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사소하지만 불편한 점이 있었는데, 바로 포켓몬에 대한 어떠한 조언도 주지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포켓몬 자체 뿐 아니라 포켓몬의 기술, 특성, 도구, (9세대 한정으로는)테라스탈 타입까지 고려해야 하는 선택지가 너무 많은데, 도움이 될 만한 힌트가 없는 것이었죠. 당연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사이트를 찾아가며 포켓몬 엔트리를 구성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이미 포켓몬들과 배틀에 대한 배경 지식을 어느정도 갖추고 있을테니까요. 하지만 저와 같이 실전 배틀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 엔트리를 만드려고 한다면, 역시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 막막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데이터의 힘을 빌리기로 하였습니다. 실력 좋은 플레이어가 어떤 팀을 짰는지 엔트리를 만들면서 볼 수 있다면, 한 층 더 수월해지지 않겠어요? 그 실력 좋은 플레이어가 대회 랭커라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죠! 그래서 2024년 포켓몬 월드 챔피언쉽의 랭킹 데이터를 수집하게 되었습니다. 데이터는 선수마다 어떤 팀을 사용했는지, 포켓몬마다 어떤 도구나 특성 등을 사용했는지까지 제공합니다.

엔트리 데이터는 무게가 있는 그래프로 나타내어집니다. 하나의 점이 하나의 포켓몬을, 점사 점사이를 잇는 선은 두 포켓몬이 함께 채용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점이 클수록 그 포켓몬의 채용률이 높은 것이고, 선이 굵을 수록 두 포켓몬이 함께 사용된 횟수가 많은 것이죠. 점을 클릭하면 어떤 포켓몬이 사용되었는지 그 정보와 함께 표시됩니다.

그래프에서 포켓몬을 찾거나, 직접 검색해서 원하는 포켓몬을 골라 엔트리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추가한 포켓몬은 특성과 도구, 테라스탈 타입, 그리고 기술을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만약 포켓몬의 설정을 어떻게 해야 할 지 막막해진다면, 다시 한 번 데이터의 힘을 빌릴 수 있습니다. Recommand 기능을 사용하면, 랭커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현재 엔트리의 포켓몬 조합에 따라 가장 많이 사용된 설정을 추천해줍니다.

2024년 월드 챔피언십은 초전설 포켓몬을 최대 한 마리까지 사용 가능한 레귤레이션 G 룰에 따라 진행되었습니다. 현재는 환상의 포켓몬과 초전설 포켓몬을 최대 두 마리 까지 사용할 수 있는 레귤레이션 J 룰이 적용되고 있는데, 이에 맞추어 배틀 전략 또한 많이 바뀌었으므로 데이터를 새롭게 업데이트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